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유미가 들려주는 이야기

정신의학자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본문

Story

정신의학자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_윰윰 2021. 2. 27. 10:00

설리반(Harry Stack Sullivan)은 정신의학자로 대인관계이론으로 유명하다. 그는 성격은 개인이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들을 다루는 특징적 방식으로 구성된다고 기술하였다. 또한 그는 정신의학을 대인관계이론으로 정의하였다. 즉, 그는 정신의학을 정신과의사가 관찰자로서 치료적 관계에 참여하여 진행되는 사건 혹은 과정에 관여하는 학문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는 정신의학은 사회심리학의 영역에 속하며, 건전한 성격은 건강한 대인관계로부터 파생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설리반은 성격이 대인관계에 의해서 정의된다고 보았다. 설리반은 자신의 이론인 대인관계 이론을 세 가지 입장으로 구분했다. 개인연구에 초점을 둔 메이어(Adolf Meyer)의 정신 생물학과 사회 속에서 자아의 발달에 초점을 둔 미드(George Herbert Mead)의 사회심리학 그리고 인간의 사회적 유산 연구에 관심을 둔 말리노우스키(Bronisalw Malinowski)의 문화인류학의 영향을 바탕으로 이론을 설립하였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우리는 호나이와 프롬처럼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이 성격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요인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본다.

설리반은 미국 뉴욕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와 가까운 사이가 아니었다. 설리반의 아버지는 정서적으로 굉장히 고립된 상태였으며 말이없는 성격의 사람이었다고 한다. 어느 다른 이론가보다도 설리반의 성격발달에 대한 기술은 굉장히 자서전적이라고 평가받는다. 이런 평가는 설리반의 대인관계 중요성에 대한 강조가 사실은 자신의 어려움과 외상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다. 설리반의 이론 중 하나인 어머니의 불안이 아이에게 전달된다는 내용은 사실 설리반의 어머니가 불안을 잘 느끼고 우울했을 것이며 어린 시절의 설리반이 어머니의 감정을 느끼고 함께 불안하며 우울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은 설리반 역시 대인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꼈을 것이며, 그러한 자신의 경험을 모아 이론으로 정립했다고 보는 것이다. 설리반은 다른 정신의학자들과는 다른 삶을 살아온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매우 뛰어나고 명석한 두뇌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러한 유전적 차이는 학업의 차이로 이어졌다. 어린 나이에 매우 어려운 이론을 이해하거나, 어린 나이에 대학을 입학, 졸업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설리반은 그렇지 않다. 특별히 뛰어난 학업이나 명석한 두뇌를 자랑하지 않았으며, 심지어 대학에 입학했으나 모든 과목에서 낙제하거나 결국 자퇴하는 등 일반적인 학자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 그럼에도 그가 결국에는 의과대학에 합격하고, 정신의학자가 되었다는 것은 그 역시 똑똑하다고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출처 : 픽사베이 >

설리반은 성격에 대한 논의에 있어 경험(experience)이란 용어를 사용해야 함을 강조했다. 설리반이 말하는 경험이란 욕구와 불안의 긴장 경험과 에너지 변형 경험으로 구분되어야 하는 것이다. 설리반은 개인은 욕구와 불안의 긴장을 경험하게 되는데 은밀하거나 공개적인 에너지로의 변형을 경험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 경험은 세 가지 양식으로 일어나는데 그것을 원형적(Prototaxic), 병렬적(Parataxic), 통합적(syntaxic)으로 구분하여 가정하였다.

설리반은 경험에 대한 강조를 바탕으로 성격의 대인관계이론의 일차적 중요성을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 발달해가는 방식에 두었다. 그리고 프로이트와 아들러처럼 인생 초기의 대인관계 패턴이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하며 개인의 행동에 계속해서 막대한 영향을 발휘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의과대학에서 정신의학을 배운 설리반은 정신의학의 사회적 특성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설리반에 따르면 개인은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성격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 시에도 환자-치료자 간의 대인관계가 성공적인 치료에 결정적이라고 믿었다. 참여적 관찰자로서, 치료자는 환자가 하는 문제 탐색에 참여한다. 설리반은 모든 정서적 문제에 근본이 되는 불안이 개인이 잘 기능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므로 안전감이나 정서적 편안함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