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유미가 들려주는 이야기

놀이의 효과와 치료 본문

Story

놀이의 효과와 치료

_윰윰 2021. 2. 14. 11:00

< 출처 : 픽사베이 >

 

놀이는 아동에게 스스로를 움직이게 하는 자극을 준다. 이런 자극은 신체의 모든 면을 감각으로 받아들이게 하며 더 큰 행동을 일으키게 한다. 놀이는 이러한 자극을 활동이 계속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런 행동은 순환성을 띄게 되는데 이는 신체의 자기 조절력을 돕는다. 그러므로 놀이는 개인적으로는 육체적 발달과 휴식, 안정감을 제공하며 사회적으로는 생활 속의 갈등을 해소하고 이완시키는 행위라 할 수 있다. 놀이는 자발적인 동기로 시작되며 놀면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때문에 놀이 활동시간을 교육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놀이는 현실의 삶과 다른 부분이 많다. 이런 허구적인 측면을 활용하여 상징과 소원충족을 할 수 있으며 이는 감정 발산으로 이어진다. 놀이의 과격한 행동에 감정이 포함되어 감정 발산을 하게 된다는 것인데, 이는 고통에 대한 보상적 성격을 띠게 된다. 그래서 놀이를 하면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놀이는 이미지와 정서가 채워져 있는 특징 때문에 언어 표현이 되지 않는, 아직 미성숙한 어린 아동들에게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어른이 아이에게 의사 전달할 수 있음은 물론 아이도 어른에게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의 특징은 어른과 아이를 이어주는 소중한 매개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놀이는 비언어적이지만 환상적이기 때문에 억압되어 있는 개인의 욕구를 지배하는 의사소통 형태라고 부를 수 있다. 언어가 사고를 표현하는 좌뇌 지향적인 현상이라면, 놀이는 정적 요소를 표현하는 우뇌 지향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즉,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만들어 언어와 환상의 교량 역할을 하는 소통의 형태로써 심리를 치료적 요인으로 만날 수 있게 한다.

 

놀이는 아동기에 반드시 필요한 활동 중 하나이다. 이러한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몇가지가 있다. 첫째, 아동은 놀이를 통해서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익히며 신체 성장을 촉진받기도 한다. 놀이 중 운동놀이는 유기체의 심신 활동이기 때문에 신체발달과 놀이 움직임을 서로 밀접한 관계로 만든다. 놀이를 통해 모든 근육을 발달시키고 신체를 튼튼하게 만들며 뛰거나 걷는 동안 우리는 몸의 신체균형을 저절로 맞추게 된다. 놀이 시간이 누적되면 이는 적응으로 이어져서 능숙한 운동 기술의 발달로 이어진다. 둘째,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학자 그로스는 놀이를 통해 아동은 미래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기회를 제공받는다고 했다. 아동들은 집단 속에서 자기중심적 행동에서 벗어나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그런 경험으로 아동은 협동심을 배우고 경쟁과 싸움을 하게 되기도 한다. 경쟁과 싸움은 도덕적 기준이나 규칙을 가르쳐주며, 함께 살아가는 조직의 가치와 의미를 깨닫게 한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으로 지식을 배우게 된다. 셋째, 놀이는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아동들은 현실에서 이룰 수 없거나 인정되지 않는 욕구를 상상놀이를 통해 이룰 수 있게 된다. 놀이를 통해 생활에서 억압된 갈등과 불안의 긴장을 해소하게 된다.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놀이로 충족된다. 언어 사용에 미숙한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표현하는데 이는 투사와 정화의 기능을 수행하여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며 감정 통제와 감정이입을 배우게 한다. 넷째, 놀이를 통해 뇌의 발달과 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놀이를 할 때 뇌의 자극이 가장 활발하다. 이는 뇌 발달로 이어진다. 놀이는 하면 할수록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이런 자극은 놀이 재료의 성질을 이해하고 감각의 인식을 증대시킨다. 또한 놀이를 통해 논리력이 향상되어 논리적 문제 해결력을 배우고 촉진하게 된다. 아동은 놀이를 하면서 학습하게 되고, 발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섯째, 놀이는 언어발달을 돕는다. 놀이는 언어가 없어도 가능한 활동이다. 그러나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언어에 노출되고 적응되어 다양한 어휘를 배우게 된다.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켜준다. 놀이는 언어 기술을 정교하게 만든다. 그리고 언어 규칙의 이해를 도와 사회생활의 적응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놀이는 아동의 발달과업에서 다양한 성장촉진을 위한 매개의 역할을 한다. 또한 심리적 치유를 돕기도 한다. 놀이의 결핍은 성장과정에서 다양한 부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놀이의 결핍은 성격을 공격적으로 만들며 위축되게 하기도 하며 부정적 태도를 강하게 만든다. 놀이는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인 면의 진단과 평가적 자료수집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개인의 발달수준과 전반적인 수준을 진단하여 문제점을 탐색할 수 있게 하기도 한다. 놀이의 이러한 특성을 잘 활용하여 놀이를 심리치료의 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Comments